반응형

<오센> 9화는 가츠오부시편인데요 가츠오부시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나오네요

아라부시, 혼카레부시 등 만드는 방법뿐만아니라 종류에 대해서도 나와서 신기하네요


먼저 아라부시는 건 가다랑어를 연기를 쐬서 건조시키 것 혼카레부시는 이 아라부시를 5~6번이나 곰팡이를 붙여서 햇볕에 말린 상태를 말한다네요



아라부시를 깎은 걸 카츠오케즈리부시, 혼카레부시 또는 거기에 준하는 혼카레를 깎은걸 카츠오부시케즈리부시라고 한다네요



만드는 방법!!!


이렇게 일일이 생선을 뼈를 발라내는 작업을 하고



빈틈을 메우기 위해서 이렇게 또 한 번 수작을 해줍니다.



대박인게 이렇게 건조를 시킨다네요

물론 진짜 옛날 방식으로 지금과는 다르겠지요

하지만 어마어마하게 정성스럽게 만들어지는지 느껴집니다.




아라부시는 이런 방법으로 그슬리고 식히고를 한 달정도를 반복하는 것이고요

혼카레부시는 아라부시에 곰팡이내기(?) 작업을 하는거라네요



곰팡내기통에 넣고 2주간 재워둡니다.



이렇게 1번 곰팡이가 표면에 생기고 반나절 햇빛을 쬐 줍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20일 걸려서 2번 곰팡이를 키워서 말리고



다시 같은 작업을 반복해서 5번까지 작업을 하면 6개월이나 걸려 만들어진다네요



대단한데 비싸서 사먹지도 못하겠네요 


차부시~!!


가츠오부시를 갈아서 보리된장을 그릇에 한술 담고



그릇에 갈아 놓은 가츠오부시를 듬뿍 담아줍니다.



마지막으로 그 위에 뜨거운 차를 부어주면 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