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 일명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사무 업무에 필요한 엑셀 또는 엑세스를 실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자격증이기도 하고 사무직 등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도 많이 따는 자격증이라고 봅니다.



#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


  #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란?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에서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서는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2012년 1월 1일 부터 컴퓨터활용능력 3급 시험은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은 기사, 기술사 등과 같은 자격증과 달리 응시자격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있어 컴퓨터활용능력 1급은 1% 가산점을 주며 2급은 0.5%의 가산점이 주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학점 인정도 해주는데 09년 2월 이전의 경우 1급은 18점 2급은 8점 그리고 09년 3월 이후의 경우 1급은 14점 2급은 6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시험과목은 1급과 2급에 차이가 있습니다.



  실기 프로그램은 현재 MS Office 2010 만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 합격 결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 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실기는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1급은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


  # 시험 비용

  필기는 17,000원   실기는 20,000원


  자세한 사항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참조 ==> 바로가기



  대략적으로 시험에 관한 기본 사항들이고 본격적으로 필기 독학 준비 해볼까요?

  그리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시험들은 정기 시험 말고도 상시 시험이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솔직히 컴퓨터활용능력 2급은 합격률도 매우 높습니다. 그만큼 쉬운 자격증에 속합니다. 저 역시 며칠 만에 필기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간단합니다. 온라인에 돌아다니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요약 파일을 찾아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또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문제 은행 방식으로 시험 문제를 출제 하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이론과 실전을 대비하면 충분히 2급 필기는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컴퓨터에 대해서 전혀 지식이 없다면 필기 요약 자료를 몇 번 읽어 본 후에 기출 문제를 푸는 것을 적극 추천 합니다.


  기출 문제는 자료를 찾아서 풀어도 되고 CBT 사이트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CBT 어플을 이용해서 틈만 나면 계속해서 기출 문제(17년~14년까지 11개)를 풀고 또 푸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독학이라고 또는 인강을 찾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필기는 서점에 파는 책도 아닌 요약 파일만 보고 기출만 반복해도 충분합니다.


  CBT 컴퓨터활용능력 기출 문제 바로가기  //  CBT 어플 다운로드



  다음은 상시 시험 장소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국 모든 곳에 상공회의소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기간에 원하는 곳을 골라서 원서 접수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본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합격 인증입니다.



  # 필기 정리 요약 자료



2016_컴활2급필기_핵심요약-53페이지.pdf

시나공_컴활2급필기_핵심요약-33페이지.pdf

컴활2급필기_핵심요점정리2-12페이지.pdf

컴활2급필기_핵심요점정리-6페이지.pdf


검색해서 찾았는데 페이지가 다 다릅니다. 자신의 능력에 맞게 골라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페이지가 많은 것은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33페이지 자료 한 번인가 두 번 보고 기출 문제만 풀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제 포스팅을 보는 모든 분들은 최단 기간 합격을 기원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한번씩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